작성날자 : 2018-05-26    조회 : 229
 
혁명가극《금강산의 노래》

위대한 장군님의 현명한 령도밑에 1970년대에 우리 문학예술부문에서는 영화혁명, 가극혁명의 불길이 세차게 타올라 세인을 경탄시키는 기적들이 수많이 창조되였다.

그 나날에 창작된 수많은 작품들가운데는 수십년세월이 흐른 오늘까지도 우리문학예술의 본보기로 영원한 생명력을 가지고 온세상에 빛을 뿌리는 5대혁명가극이 있다.

위대한 장군님의 천재적예지와 정력적인 지도밑에 창작된 5대혁명가극들중에는 세계의 명산 금강산의 이름과 더불어 전해지는 혁명가극《금강산의 노래》도 있다.

혁명가극 《금강산의 노래》는 지난날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그 빛마저 잃었던 금강산이 위대한 수령님을 모시여 오늘은 인민의 명산으로 세상에 빛을 뿌린다는 사상을 주인공 황석민과 그 일가가 20여년만에 다시 만나는 극적인 이야기를 통하여 예술적으로 감명깊게 펼쳐보이고있다.

가극은 주체62(1973)년에 평양예술단(당시)에서 창조하였으며《피바다》식혁명가극 창작원칙을 구현한 작품이다.

작품은 서장과 7개의 장, 종장으로 구성되여있다.

가극은 서장에서 주제가인 《금강산의 노래》의 밝고 환희적인 음악형상으로 작품의 기본주제를 제시하는것으로부터 시작되며 1장에서는 금강산처녀들의 밝고 락천적인 생활을 펼쳐보이면서 지난날 눈물속에 가리워 빛을 잃었던 금강산이 오늘은 위대한 수령님의 은혜로운 해빛아래 살기좋은 인민의 락원으로 전변된데 대하여 감명깊게 노래하고있다.

2장은 순이의 행복한 가정생활을 보여주면서 행복이 커갈수록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이 더욱 간절해지는 순이와 그의 어머니의 심리세계와 황석민과 순이가 한지붕아래 마주앉아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아버지와 딸인줄 서로 모르는 안타까운 심정을 노래하고있다.

3장은 금강마을사람들의 락천적인 생활속에 꽃펴나는 예술소조원들의 노래와 춤을 보여주면서 작곡가 황석민이 들끓는 현실속에서 마침내 작품의 주제가를 창작하고 금강마을을 떠나가는 생활장면을 그리고있다.

4장은 순이와 그의 애인 창수를 비롯한 금강마을 젊은이들이 예술축전에 참가하기 위하여 도에 올라가는 이야기로 엮어져있다.

5장은 순이를 비롯한 예술소조원들의 《목란꽃춤》연습장면과 석민의 회상,《목란꽃의 노래》를 부르던 순이가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으로 연습장을 뛰쳐나가는 장면과 《목란꽃의 노래》에 담긴 사연을 추억하면서 아버지와 딸을 서로 그리워하는 순이와 황석민의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되여있다.

6장은 예술축전에 참가하기 위하여 혁명의 수도 평양에 올라온 금강마을 청년들의 기쁨과 피리의 사연을 통하여 황석민이 그처럼 그리던 딸의 소식을 알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7장에서는 금강마을 예술소조원들이 거둔 커다란 공연성과속에 20여년동안 헤여졌던 황석민과 순이의 뜻깊은 상봉이 이루어진다.

이 상봉의 기쁨은 종장에서 황석민과 그의 안해 명희의 상봉으로 하여 더욱 고조되며 이들의 상봉을 축하하는 환희가 고조를 이루는 가운데 작품은 막을 내린다.

혁명가극《금강산의 노래》는 《피바다》식혁명가극창작에서 현실주제를 새롭게 개척한 작품으로서 사회주의현실주제의 작품에서는 갈등이 없이도 극성을 살릴수 있다는 우리 당의 독창적인 문예리론의 정당성과 생활력을 힘있게 확증하고있다.

가극은 《피바다》식혁명가극의 창작원칙이 빛나게 구현된 음악, 무용, 무대미술형상을 통하여 작품의 주제사상적내용을 심오하게 밝혀내고있다.

가극은 우리 인민에게 오늘의 행복을 마련해주신 위대한 수령님의 크나큰 은덕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밝고 우아한 정서적색갈의 음악과 락천적인 무용, 화려하고 생동한 무대미술과 째인 극조직으로 훌륭히 형상하고있다.

가극의 주제가《금강산의 노래》는 송가적인 양상의 무게와 폭으로 위대한 수령님의 은덕을 격조높이 구가하고있다.

연주형상에서도 절가와 방창의 다양한 형식들이 적용되고있으며 《사과풍년》, 《경치도 좋지만 살기도 좋네》와 같이 극조직과 장면의 내용을 정서적으로 안받침해주는 무용도 있다.

무대미술형상 역시 구체적인 정황과 장면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면서 무대생활을 실감있게 돋구어주고있다.

혁명가극《금강산의 노래》는 우리 당의 주체적문예사상을 빛나게 구현한 작품인것으로 하여 우리 나라 가극예술발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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